• 서울 02-3288-1733 / 부산 051.817.1734

네덜란드 교육 제도

우리나라에서 학사학위(Bachelor's degree)를 주는 대학(University)은 대부분 4년제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전문대학교를 졸업하면 전문학사(준학사) 학위(Associate degree)를 받게 됩니다. 반면 네덜란드의 대학교는 학제가 조금 다르며, 준학사가 아닌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대학교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연구 중심대학교(Research University)

우리나라 4년제 대학과 동일하게 석/박사 과정을 제공하고, 연구 실적을 내고 논문을 발표하는 곳입니다. 많이 알고 계신 암스테르담 대학교, 그로닝겐 대학교, 틸버그 대학교 등이 연구 중심대학교에 속하며 3년제입니다.

실무 중심대학교(Applied science University)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실무/취업에 포커스가 되어 있는 학교입니다. 연구를 하는 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박사과정은 제공하지 않고, 석사과정도 일부 학교에서만 제공합니다. 여러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어 커리큘럼 안에 아예 인턴쉽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내용을 공부합니다. 우리나라 전문대학교와 성격은 비슷하나 졸업이 쉽지 않으며, 수업 난이도도 훨씬 높습니다. 특이하고 심화된 전공도 많고 연구중심대학교보다 취업률이 높습니다. 네덜란드의 실무 중심대학교 역시 학사학위를 제공하며, 보통 4년제입니다. 암스테르담 실무중심대학교, 헤이그 대학교, 한세 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primary 스쿨(우리나라의 초등학교)을 마치고 대학교를 준비하려는 학생들은 다음 두 가지 과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연구 중심대학교 진학 희망: VWO라고 불리는 6년간의 '대학 예비과정'을 밟아 대학 이전까지 13년간의 중등 교육 진행

- 실무 중심대학교 진학 희망: HABO라고 불리는 ‘일반 중등교육 과정’을 밟아 대학 이전까지 12년간의 중등 교육 진행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네덜란드의 연구 중심대학교로 가려고 하는 경우, 네덜란드 대학 입장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네덜란드 고등학교 졸업자들보다 1년 간의 학업량이 모자랍니다. 또한 VWO(대학예비과정)에서는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전공 기초 수업을 이수하는데,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는 대학 전공 기초과목을 공부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연구 중심대학 진학을 계획하는 유학생들은, 쉽게 입학 자격을 얻고, 일정 점수가 되면 입학 보장도 받을 수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네덜란드 유학을 시작합니다. 실무위주 대학교들은 파운데이션 과정 없이 바로 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이 가능하지만, 영어나 현지 적응의 이유 때문에 많은 분들이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안정적인 유학을 준비하게 되며, 일부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 성공적으로 목표 성적을 달성하면 실무 중심대학교 2학년으로 바로 입학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