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유학

네덜란드 유학

NETHERLANDS STUDY ABROAD

네덜란드 유학의 특징

01.왜 네덜란드 유학인가?

비영어권 국가 중에서 최초로 영어로 대학교 수업을 진행한 나라이며, 유럽에서 가장 영어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는 국가입니다. 네덜란드는 약 1,600 개의 학사 / 석사 과정이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국민들이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합니다. 네덜란드는 네덜란드어 (Dutch)를 모국어로 하는 비영어권 국가지만 네덜란드로 유학 가는 학생들의 99%는 네덜란드어를 한 마디도 못하고 한국을 떠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네덜란드가 영어 사용률이 93% 이상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100여개 비영어권 국가를 대상으로 영어 능력을 조사한 결과, 네덜란드는 그 중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02.세계가 인정하는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

네덜란드 대학교들은 세계 3위 수준으로, 네덜란드 연구 중심 대학교 (Research University) 절반 이상이 세계 대학 랭킹 200위 안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한국 보다 작은 나라에서 우수한 교육 실적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국가 차원에서 교육의 품질을 관리하고 보증해 주는 정책적인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네덜란드 교육의 저력은 혁신적인 문제 중심 학습법 (Problem Based Learning)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 학습법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과 자기 규율을 강조함으로써 각자가 독립적으로 실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훈련 시키며 세계적인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03.저렴한 학비와 생활비

미국, 영국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고 서울이나 뉴욕, 런던에 비해 물가도 저렴합니다.
세계 각국 도시의 물가를 비교했을 때 서울은 14위, 암스테르담은 35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04.안전하고 글로벌한 환경

네덜란드에서 유학 중인 학생들이 빠짐없이 장점으로 말하는 부분이 “네덜란드는 안전하다” 입니다. 실제로 여학생이 밤에 혼자 돌아다녀도 문제가 없을 만큼 네덜란드는 안전한 나라이며, 외국인에게 친절합니다. 네덜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순위, UN 이 발표하는 인간 개발 지수 등에서 항상 TOP 10 안에 이름을 올리는 국가입니다. 또한 네덜란드는 한국 학생은 물론 동양인 자체가 적습니다.

05.안전하고 글로벌한 환경

네덜란드의 실업률은 2016년 8월 기준 6.8%로, 유럽 평균인 10.1%보다 낮아 유럽 국가 중 비교적 일자리가 많은 나라로 손꼽히며 유학생인 국제 학생에게 학사 / 석사 학위 취득 후 1년 동안의 “오리엔테이션 이어 (Orientation Year)”를 제공하여 네덜란드 현지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교육 기관

연구 중심 대학교(Research University, Universiteit)

우리나라 4년제 대학과 동일하게 학사 / 석사 / 박사 과정을 제공하며 학문 교육과 연구가 중심이 되는 교육 기관으로 논문 발표 및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대학 랭킹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사 과정의 학업 기간은 주로 3년이며, 대표적인 학교로는 암스테르담 대학교 (University of Amsterdam), 에라스무스 대학교 (Erasmus University Rotterdam), 암스테르담 자유 대학교 (Vrije Universiteit Amsterdam), 틸버그 대학교 (Tilburg University), 트벤테 대학교 (University of Twente), 아인트호벤 대학교 (Eindhoven University of Technology), 델프트 공과대학교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등이 있습니다.

실무 중심 대학교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hogeschool)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실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교육이 중심이 되는 교육 기관입니다. 연구를 하는 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박사 과정은 제공하지 않고, 학사 과정을 위주로 석사 과정 일부를 제공합니다. 졸업 후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여러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어 학업 커리큘럼 내에 인턴쉽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내용을 공부합니다. 우리나라 전문 대학과 성격은 비슷하나 졸업이 쉽지 않으며, 수업 난이도도 훨씬 높습니다. 특이하고 현대적인 전공도 많고 기업과의 협업과 프로젝트를 통한 학업이 주를 이룹니다. 학사 과정의 학업 기간은 3년 혹은 4년이며, 대표적인 학교로는 암스테르담 실무 중심 대학교 (Amsterdam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헤이그 대학교 (The Hague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한세 대학교 (Hanze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등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 한국 교육 제도 비교

 네덜란드는 Primary School (우리나라의 초등학교)를 마치고 진학하려는 대학교에 따라 2가지 방향으로 나뉩니다.
– 연구 중심 대학교 진학 희망: VWO라고 불리는 6년간의 ‘대학 예비 과정’을 밟아 대학 이전까지 13년간의 중등 교육 진행
– 실무 중심 대학교 진학 희망: HABO라고 불리는 ‘일반 중등 교육 과정’을 밟아 대학 이전까지 12년간의 중등 교육 진행

우리나라 인문계 고등학교는 VWO로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연구 중심 대학교로 지원하려면
파운데이션 과정 혹은 대학교 1학년을 마쳐야만 합니다.
실무 중심 대학교의 4년 과정 전공은 한국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지원이 가능하며,
3년 과정 전공은 파운데이션 혹은 대학교 1학년을 마쳐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